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이야기

2020년 전문경력관 봉급표

2020년 (공무원) 전문경력관 봉급표 알아보기

취업이 어려운 시대 많은 청춘들이 공무원 시험에 몰입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청춘들 뿐 아니라 일반 기업이나 연구기관등에 종사하다가 공무원이 되기 위해 준비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일반직 공무원을 준비하거나 전문경력관을 준비하는 분들도 계시죠.


전문경력관



공무원은 안정적이기는 하나 박봉이라고들 하죠. 물론 이리저리 수당도 있고 하지만 공무원 봉급표를 보면 좀 더 급여를 줘도 되지 않나 싶긴 합니다. 오늘은 전문경력관 공무원 봉급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0년 전문경력관 봉급표는 2020년 1월 7일부터 시행하는 대통령령 제30347호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공무원보수규정 별표 3의 2에 명시되어 있습니다.(참조 '공무원 보수규정')



공무원보수규정 별표 3의 2는 전문경력관 그리고 전문군무경력관 봉급표에 관한 것인데 전문경력관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전문경력관은 특정한 업무를 위하여 임용되는 공무원입니다. 외부 경력 있는 사람들을 공무원으로 채용한 사람을 전문경력관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전문군무경력관은 전문경력관 중에서도 군대조직에 속하는 사람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문경력관은 일반직 공무원처럼 급으로 불리는게 아니고 가, 나, 다군으로 분류됩니다. "가"군은 5급대우이고 "나"군은 6~7급 대우, "다"군은 8~9급 대우를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2020년 전문경력관 공무원 보수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2020년 전문경력관 봉급표

전문경력관 봉급표, 전문경력관 보수



공무원도 호봉수에 따라 급여차이가 크게 납니다. 급수야 말할 것도 없죠. 그래도 경력직이다보니 확실히 일반직 공무원보다는 보수가 높습니다. 기업체보다는 확실히 적은 거 같긴 하지만요.


전문경력관


"가"군 정도는 되어야 일반 기업체 정도 수준인 거 같습니다. 물론 제가 공무원이 아니다 보니 급여 항목이 얼마나 더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무리 쉬는날 잘 쉬고 연금 좋다고 해도 기본 봉급(급여)가 너무 짜네요.


전국의 전문경력관 준비하시는 공무원님들 모두 행복하시고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