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이야기

연봉 5000 실수령액과 공제금액 종류

우리가 급여로 받는 연봉은 1년동안 받는 돈의 합으로 이를 12달로 나눈것이 월급입니다. 하지만 딱 그 돈을 받는 것은 아니죠. 월급에는 공제금액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실수령액이라는 말이 생기게 되는데요. 내 연봉에 따른 실수령액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봉계산기라는 것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사람인(saramin)에서 제공하는 계산기가 많이 쓰이더라구요. 사람인 연봉계산기 사이트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그럼 여기서 연봉 5000 실수령액을 한번 계산해 볼까요?

연봉계산기의 필수정보를 입력합니다. 급여기준을 연봉으로 할 것인지 월급으로 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우리는 연봉 5000만원을 알아볼 것이니까 '연봉'으로 체크합니다. 그리고 퇴직금을 연봉에 포함하는지 아닌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건 각 회사내규나 연봉계약시 조건에 따라 다르므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저는 '포함'으로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연봉란에 50,000,000을 입력합니다.

선택입력란에는 부양가족과 20세 이하 자녀수를 기입하는데 이에 따라 공제금액이 달라지니 정확하게 입력하는게 좋습니다.

그럼 이제 우측에 월 예상 실수령액과 공제금액에 대한 정보가 표현됩니다.

연봉 5천만원의 실수령액은 3,360,743원이네요. 공제금액계는 485,410원이구요.

공제금액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 고용보험, 소득세, 지방소득세>

위 계산기에서 각 공제란의 "?"표시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대면 각 공제대상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한번씩 확인해 보세요.

사람인 연봉계산기 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www.saramin.co.kr/zf_user/tools/salary-calculator

본인의 연봉들을 시험삼아 한번 입력해 보세요. 다만, 좌절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