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카카오 키워드광고 이용하여 키워드 조회수 확인하는법

카카오 키워드광고 이용하는 법

검색시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플랫폼이냐인 것과 '키워드'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로 본인의 콘텐츠든 사업아이템이든 홍보하는 것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각 검색포털들은 키워드 검색량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키워드 광고'에서, 구글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에서, 다음은 '카카오 키워드광고'에서 이런 자료들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다음 포털에서 검색량을 조회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카카오 키워드 광고

카카오 키워드광고의 키워드 조회 특징

사실 다음의 키워드 조회량 확인은 다른 포털에 비해 방법이 빈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네이버같은 경우 키워드 검색량 api를 제공하고 있어서 개발자들이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키워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은 이런 활동들이 활발하지 않습니다. 다음 검색량 가지고 프로그램을 만드는게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또한, 다른 포털과 달리 전월치 검색량 자료만 제공합니다. 네이버에서는 최근 1개월치의 검색량을 알려주기 때문에 검색량 추이의 시의성을 가지고 있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다음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카카오 키워드 광고를 이용하는 것이기에 다음 포털을 이용하려는 분들은 꼭 알아두어야 하는 내용입니다.

카카오 키워드 광고 사이트 들어가기

카카오 키워드 광고는 이전에 다음 클릭스(Daum Clix)라는 이름이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다음 검색창에서 '카카오 키워드 광고'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 여기서 빨간색 박스 부위를 클릭합니다.

카카오 광고지원센터로 입장하게 됩니다. 여기서 우측 상단에 있는 '광고관리플랫폼'을 클릭하여 드롭메뉴를 열어보세요. 그 중 '카카오키워드광고'를 클릭합니다.

여기서부터는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돈드는 거 아니니 '광고주 신규가입'을 눌러 회원가입을 해보세요. 약관동의나 가입확인 및 인증 절차를 거치면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로 바로 가고 싶다고 하면 아래 링크를 통해 입장해보시면 됩니다.

▶카카오 키워드광고 바로가기 : https://clix.biz.daum.net

키워드 검색 사용법

로그인까지 하고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상단 메뉴에서 광고관리를 클릭하고 좌측에 세부메뉴 중 '키워드 맞춤제안'을 클릭해 보세요.

다음클릭스

화면 중앙에 키워드 입력란에 검색을 원하는 키워드를 넣고 검색을 누르시면 해당 키워드와 연관키워드까지 모두 전월 검색량이 나옵니다. 다만, 디바이스별로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으로 검색해 봤을 때 - PC 검색량> 

디폴트값은 PC로 되어 있으니 모바일에서 검색량을 알고 싶다면 디바이스를 Mobile로 바뀐뒤 검색하시면 됩니다. 가장 불편한 점 중 하나입니다. 다른 포털에서는 한 화면에 PC, Mobile 검색량을 함께 보여준는데 다음은 따로 봐야합니다. 이건 좀 개선이 되었으면 합니다.

<'토마토 효능'으로 검색해 봤을 때 - Mobile 검색량> 

활용방안

카카오 키워드광고를 이용하여 일반 블로거들은 블로그 유입수 증가에 도움이 되는 키워드를 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남영어학원'이라는 키워드로 포스팅을 한다고 했을 때, 이 키워드를 검색해 봅시다.

PC기준으로 연관키워드가 한꺼번에 나옵니다. 강남영어학원(216건), 강남영어회화학원(133건), 강남역영어학원(164건) 이걸보면 강남영어학원>강남역영어학원>강남영어회화학원 순으로 검색량이 많습니다. 좀 더 검색량이 많은 것을 선택하면 유리하겠죠? 물론 절대적인 유입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아무래도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실제 키워드 광고를 진행해보려는 분들에게도 유용합니다. 검색량 뿐 아니라 클릭당 단가도 확인할 수 있고 경쟁정도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카카오 키워드광고 이용하여 키워드 조회수 확인한 뒤 콘텐츠를 만드는 습관은 너무나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