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경제는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금리 비교 방법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금리 비교 방법

신혼부부들에게 가장 큰 고민은 집을 구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제가 결혼할 때도 이게 가장 큰 고민이었습니다. 집을 구하는 것은 엄청나게 큰 돈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죠. 부모님이 도와줄 형편이 되지 않을때 또는 집 구하는데 금전적 도움을 주신다고 할지라도 집 값 자체가 너무 크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돈으로 해결이 안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전세를 구한다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도시는 전세값이든 아파트값이든 나에게 비싸긴 매한가지입니다. 어쩔 수 없이 대출을 받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저도 대출의 도움이 없었다면 집을 구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전세자금대출 조건, 전세자금대출금리


이번 글에서는 대출상품 중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금리가 어떻게 되는지 조사해 봤는데요. 집을 구하려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전세자금대출 조건

전세자금대출의 조건은 대출을 시행하는 기관 및 상품에 따라 상이합니다. 가장 정확한 것은 대출을 받고자 하는 기관에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몇가지 상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조건


버팀목 전세자금

버팀목 전세자금은 주택도시기금의 개인상품 중 주택전세 자금대출 상품입니다. 

대출 신청자는 대출 신청일 현재 세대주로서 대출 대상주택 임차보증금 2억원 이하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은 3억원 이하, 2자녀 이상 가구일 경우 각 3억, 4억 이하) 전용면적 85㎡이하(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 지역은 100 ㎡이하)에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이상을 지불한 분이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또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이어야 합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5천만원 이하인 분들이 신청가능한 대출 상품입니다. 

대출한도는 최고 8천만원 이내(수도권은 1.2억원 이내)에서 시행됩니다.


전세자금대출 조건, 버팀목 전세자금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전세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에게 시행하는 대출상품입니다. 마찬가지로 주택도시기금 상품입니다.

대출조건은 대출 신청일 현재 세대주로서 대출 대상주택 임차보증금 2억원 이하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은 3억원 이하, 2자녀 이상 가구일 경우 각 3억, 4억 이하) 전용면적 85㎡이하(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 지역은 100 ㎡이하)에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이상을 지불한 분들이 받을 수 있습니다.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이어야 합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인 분들이 신청가능한 대출 상품입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상 혼인기간이 7년 이내인 가구 또는 결혼 예정자와 배우자 예정자로 구성될 가구가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지역별 임차보증금의 80%(수도권 2억원 / 수도권외 1.6억원 이내)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조건, 신용부부 전세자금대출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시중은행에서도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시 전세금에 대한 담보설정을 통한 대출인 것입니다. 대출규모가 앞서 말한 버팀목 전세자금이나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보다 크고 이자도 높습니다. 시중은행에서 전세자금대출 조건을 직접 방문해서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은행마다 가지고 있는 기준이 다를 수도 있고 대출한도 및 이자 비교를 해볼 필요도 있기 때문입니다.

시중은행에서 전세자금대출을 진행할 때 필요한 서류는

(1) 확정일자를 받은 계약서 (2) 전세보증금 5% 이상 입금한 영수증 (3)재직증명서 (4)원천징수영수증 (5)주민등록등본 (6)해당 주택의 등기부등본 (7)가족관계증명서(또는 혼인관계증명서) (8)신분증

이 필요합니다.


전세자금대출 조건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시중은행에서 전세자금대출을 받으려 할 때 금리를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비교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굳이 일일이 은행들을 방문을 할 필요없이 간단하게 점검해 볼 용도로 쓰면 좋습니다. 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를 위해서는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사이트에서 간단히 해 볼 수 있습니다.

▶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사이트 주소 : http://finlife.fss.or.kr


위 사이트에 방문해서 가운데 필요하세요? > 전세자금대출  메뉴를 클릭하세요.


전세자금대출 조건


아래와 같은 조건입력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전세자금대출 조건, 전세자금대출


본인이 희망하는 전세자금대출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검색을 해봅니다. 저는 제가 받았던 대출조건을 가지고 해보았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조건


검색해보면 아래처럼 해당 조건에 관련한 전세자금대출 상품들이 나열됩니다. 여기에 금리정보들이 함께 보이기 때문에 어떤 은행 또는 금융기관에서 대출이자가 좀 더 저렴한지 필터링을 해볼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조건, 대출이자비교


물론 이것만을 맹신하면 안됩니다.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금융기관에서 직접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 사이트에서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전세자금대출 조건, 금리비교


지금까지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금리 비교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저도 이 전세자금대출 받느라 진땀 뺐던 기억이 있어서 공감을 해보면서 글을 써보았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을 통한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마련하시어 행복한 가정 일구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