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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국민콜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에 대해

국민콜 110 정부민원안내 콜센터는 범정부 차원의 HUB 콜센터로써 국민들이 하나의 전화번호만을 이용하여 정부 업무에 대한 모든 궁금한 내용을 한번에 해결하거나 정부기관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국민콜110 홈페이지>


국민콜110 서비스는 2007년 5월 10일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굉장히 오래된 서비스인데 저도 지금까지 잘 알지 못했던 것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알아보고나니 정말 유용한 전화번호여서 꼭 기억해두어야 할 것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국민콜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는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모든 행정기관들의 업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어 실시간 전화 민원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국민콜 110 정부민원안내 콜센터에는 ARS를 거치지 않고 상담사들이 직접 상담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국민콜 110 서비스를 통해 경제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에 대한 상담과 316개 정부기관과의 네트워크를 이용한 민원상담, 행자부, 통계청, 국세청 등의 전문적인 상담을 대행할 수 있습니다.

365일 24시간 상담이 가능합니다. 다만 수화를 이용한 상담은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국민콜 110은 올해 10월부터 무료로 전환되었습니다. 돈도 들지 않고 편리하게 정부관련 민원상담을 받을 수 있다니 우리나라가 이런건 다른나라에 비해 선진화된 것 같습니다.

(※전화상담은 무료이지만 문자상담 이것은 건당 20원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은 각종 정부기관 업무와 관련한 민원안내와 비긴급 신고전화(아동실종, 여성긴급, 노인학대, 청소년 학대 등 20여개 항목), 갑질피해상담 등이 있습니다.


110 상담이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콜 110 정부민원안내와 관련한 내용을 더 확인하고 싶다면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세요.

국민콜110 홈페이지 ▶ https://www.110.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