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컴퓨터 캡쳐하는법 4가지

회사에서 일을 하든, 저처럼 이렇게 블로그같은 것을 하든 우리는 컴퓨터 캡쳐를 생활화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많이 쓰고 있어서 그렇지 컴퓨터 캡쳐는 정말 놀랍고 편리한 기능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만일 이런 캡쳐 기능이 없다면 우리는 화면을 설명할 때 모니터를 사진을 찍어서 사용하는 너무나 비효율적인 삶을 살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필요한 이미지를 고화질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무료가 아니거나 원하는 이미지가 없다면 다른 컴퓨터 이미지를 캡쳐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캡쳐기능을 쓰고 계시겠지만 컴퓨터 캡쳐하는법을 여러가지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여러분들이 쓰고 있는 캡쳐 방법 외 다른 방식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배울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컴퓨터 캡쳐하는법 여러가지 중 하나를 알아가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여기서 언급하는 컴퓨터 캡쳐하는법 4가지는 실제 제가 주로 쓰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화면 캡쳐하기

컴퓨터 화면 캡쳐방식

컴퓨터 캡쳐방식은 크게 두가지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첫째는 캡쳐한 것을 컴퓨터 메모리에 저장되는 방식입니다. 이는 캡쳐한 화면을 컴퓨터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상태니 다른 매체에 ctrl+v하여 붙여넣기 하여야 합니다. 둘째는 캡쳐한 것을 파일 형태로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첫번째보다는 한가지 공정이 없어지니 편리한 방법입니다.

 

 

 

이 글에서는 첫번째, 두번째 캡쳐 방법이 '컴퓨터 메모리에 저장되는 방식'이고 세번째, 네번째 캡쳐 방법이 '파일 형태로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그걸 감안하고 봐주셨으면 합니다.

컴퓨터 캡쳐하는법 4가지

컴퓨터 캡쳐하는법 첫번째 "Print Screen"

Print Screen은 전통적으로 많이 쓰이던 캡쳐 방법입니다. 보통 키보드에 이 Print Screen(또는 PrtSc) 키가 달려 있는데 이걸 누르면 현재 화면이 캡쳐되고 컴퓨터 메모리(Clipboard)에 저장이 됩니다.(키보드에 따라서는 Print Screen 키를 누르는 방법이 다를 수 있음)

제가 보통 사용하는 방법은 파워포인트를 활용하는 방법인데 먼저 파워포인트 새창을 열어두고 여기에 ctrl+v 하여 붙여넣기 합니다.

그런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그림으로 저장'을 눌러서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면 됩니다.

■ 컴퓨터 캡쳐하는법 두번째 "윈도우키 + Shift + S"

첫번째 방법과 비슷한데 아래처럼 윈도우키, shift키, s키를 한꺼번에 누르면 스크린샷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이거 모르는 분들 의외로 많습니다.

윈도우키 + Shift + S로 캡쳐 기능을 켜면 아래 화면처럼 바뀝니다.

상부에 메뉴가 있는데 좌측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맨 좌측에는 사각형으로 캡쳐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 다음은 자유형으로 캡쳐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두 캡쳐 기능의 차이는 아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메뉴는 개별 윈도우 창별로 캡쳐하는 것이고 맨 오른쪽은 전체화면 캡쳐입니다.

 

 

 

■ 컴퓨터 캡쳐하는법 세번째 "캡처도구"

캡처도구도 오랫동안 쓰였던 아주 편리한 캡쳐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즈에 기본으로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맥(mac)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캡처도구'는 보통 Windows 보조프로그램 안에 있습니다.(아래 그림 참조)

이 프로그램 사용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다음

새로만들기를 클릭하면 사각형으로 캡쳐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본 설정이 사각형이라 그렇습니다. 두번째 소개했던 윈도우키 + Shift + S와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캡쳐한 화면은 아래처럼 보이는데 메뉴 중 빨간색 박스처럼 저장 버튼을 눌러 파일형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 캡쳐하는법 네번째 "오캠(oCam)"

오캡(oCam)은 동영상 화면 저장 프로그램으로 아주 편리한 툴입니다. 화면 영상 촬영 뿐 아니라 화면 캡쳐도 가능합니다. 오캠은 따로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OHSOFT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한다음, 오캠을 실행시킵니다.

초록색 박스가 보이는데 이게 동영상이든 이미지든 캡쳐할 영역입니다. 캡쳐하고 싶은 부위를 맞춰서 초록색 박스를 조절해 줍니다. 그다음 캡쳐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걸로 끝입니다.

캡쳐된 이미지는 별도 폴더에 저장이 되는데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된 폴더가 열립니다.

오캠은 무료 배포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여러 광고화면으로 인해 사용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법 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가요? 여러분들이 쓰던 방법도 있을 것이고 처음보는 것도 계신가요? 이 방법 중 여러분들이 사용하기 가장 편리한 것들을 골라 쓰면 됩니다. 내가 편한게 최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