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QR코드 만들기 편리하고 쉬운 방법

요즘 코로나 시대에 QR코드가 익숙해지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QR코드 만들기 같은 것은 그리 익숙하지 않습니다만, 이젠 전 국민이 식당 들어갈 때도 QR 코드를 요구하는 시대에 살고 있고 QR 코드 자체에 익숙해져 다양한 방법으로 QR코드 만들기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자영업자든 개인사업자든 가끔 자신의 제품을 담을 박스에 주소를 표기를 해야 할 때 밋밋하고 멋없는 문자와 숫자로 이루어진 도메인 주소 대신 깔끔하게 큐알코드를 만들어서 넣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QR코드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네이버 QR 코드 만들기로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주 편리하고 빠르게 QR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네이버 QR 코드

상품 뿐 아니라 자신의 웹페이지 글을 네이버 QR코드 만들기로 변환하여 다른 곳에 링크를 걸어둘 수도 있죠. 그럼 한번 제가 직접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QR 코드 만들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해보니 의외로 쓸 곳들이 많더라구요. QR코드 스캔으로 네이버앱을 통해서도 되고 다음사이트나 카톡 기능으로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 뿐 아니라 단축 URL과 같은 효과가 있어 해당 링크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유입됐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단축 URL로 사용시 네이버 QR코드는 302 redirect이다)

qr코드 만들기
QR코드 만들기

이용방법도 너무나 간단합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저는 이 QR 코드 만들기를 자주 이용하는 것 중 하나이며 꽤나 잘만들어진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 먼저 다음이나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QR코드를 검색해 봅니다.

2. 이 서비스는 네이버 로그인을 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먼저 하세요. 검색결과에 나온 사이트로 들어가면 상단에 3개의 메뉴가 있는데 가운데 있는(아래 그림 참조) '코드 생성'을 클릭합니다. QR코드 만들기 화면이 보입니다.

3. 코드 제목은 필수입력 사항입니다. 본인이 알아볼 수 있는 것으로 20자 이내로 적습니다.(그리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4. 아래쪽은 기본형과 사용자지정 메뉴가 나오는데 기본형으로 선택합니다. QR코드 테두리 색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스타일로 설정해 줍니다.

5. 아래에는 추가옵션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간단한 문구나 이미지, 네이버 로고같은 것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설정하면 됩니다. 저는 굳이 필요 없어서 '추가옵션 사용안함'으로 보통 설정합니다. 추가옵션을 하게 되면 위치(위, 아래)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맨 아래쪽 'QR코드 비공개하기'는 스캔 해도 내용 확인이 안되도록 한 것입니다. 작성자 본인만 내 코드관리 메뉴에서 확인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비공개할 이유가 있는 분만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굳이 비공개가 필요 없는 분은 무시해도 됩니다.(보통은 공개로 하실겁니다.) 설정이 완료됐으면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7. 다음 메뉴는 추가정보 입력단계입니다. 크게 두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기본값은 '원하는 정보담기'가 있고 다른 하나는 '링크로 바로 이동'입니다.

8. 원하는 정보담기는 url 링크 뿐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등을 담아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간단하게 url링크로 바로 이동시킬 분들은 '링크로 바로 이동'을 클릭해 코드를 생성시키면 되겠습니다.

 

9. 링크로 바로 이동을 선택하면 두가지 방식으로 링크를 넣을 수 있습니다. 웹주소 직접입력과 네이버통합검색 결과로 링크걸기가 있습니다. 웹주소 직접입력은 아래 사진처럼 url을 직접 입력해주는 것이고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로 링크걸기는 검색어를 입력하여 나온 페이지를 링크하는 것입니다. 어차피 이동시킬 URL은 정해져 있으니 웹주소 직접입력을 주로 쓰는 것 같습니다. 저도 웹주소 직접입력으로 하겠습니다.

10. 이제 작성완료를 클릭해서 마무리 합니다.

11. 위 사진처럼 코드 URL이 생겼고 HTML정보도 만들어졌습니다. 이걸 복사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위 QR코드는 HTML정보를 HTML글쓰기로 입력해보았더니 나오는 것입니다.

다른 곳에 링크 걸려면 코드 URL인 'http://m.site.naver.com/0CWY2' 이걸 붙여넣기 해도 됩니다.

12. 상단 메뉴 중 '내 코드 관리'를 클릭하면 아래 사진처럼 각 코드별로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QR 코드 만들기 너무 간편하고 편리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여러분들의 첫 QR코드를 네이버 QR코드 만들기에서 한번 만들어보시는건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