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이야기

10년 장기투자 종목 선택하는 나만의 방법

10년 장기투자 종목 알아봐야 하는 이유

제가 최근에 읽었던 주식관련 책 중 가장 인상깊었던 책의 저자는 메리츠자산운용대표이사 사장이자 투자관련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존리입니다. 존리 대표님은 주식은 무조건 해야 하는 것이고 절대적으로 10년 이상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존리 메리츠자산운용대표이사

단기로 주식이 오르고 내리고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돈을 넣었다 뺐다 하는 행위는 투기이지 투자 행위라고 볼 수 없다는게 존리 대표님의 생각입니다.

 

저 또한 이에 매우 동의합니다. 저 또한 주식의 장기투자의 중요성에 대해 오래전부터 깨닫고 있었고 이걸 알게되었을 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적금식으로 주식을 사서 모으고 있습니다. 특정 종목의 순간의 상승과 하락에 절대 일희일비 하지 않기 위해서 나름 마인드 컨트롤도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10년 장기투자 종목을 오늘 이렇게 언급하는 이유는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에만 꽂혀 사람들이 주식을 투기판으로 만들어 그마저 돈도 못벌고 시장 혐오만 남게 되는 것을 조금이라도 줄여보고자 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주식 장기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가 선택해야 할 주식은 요즘 핫한 주식이 아닌 10년 장기투자 종목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10년 장기투자 종목 추천을 하지는 않지만 어떤 주식들이 장기투자하기 좋은지 저의 투자 방침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0년 장기투자 종목 어떤게 좋을까?

제가 생각하는 10년 장기투자 종목으로 좋은 것은 시장을 끌고 가는 힘이 있는 회사의 주식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쟁이 나지 않는 이상 우리나라의 경제는 우상향으로 성장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일순간 몇번 휘청할지언정 전반적인 흐름은 우상향으로 상승세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따라서, 우상향으로 이끌어가는 여러 요소 중 기업 분야에서만 고려해 볼때, 어떤 기업들이 주식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지를 보면 보통 거의 시가총액 상위 기업들이 그런 시장을 끌고 가는 역할을 하곤 합니다.

사실 내가 사는 주식의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를 알아보는 것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재무제표도 보고 기업의 현황도 알아보는 것도 필요합니다만, 시가총액 상위 기업들의 주식을 구입하는 것은 만일 내가 아무런 배경지식이 없을 때 해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정석 방법이 아닙니다. 정석 투자 방법은 기업과 경제에 대해 배우고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지나서 시가총액 순위는 바뀔 수 있습니다. 그럴때마다 주식 보유 현황을 변경해가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렇게 장기투자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100% 성공을 장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방법은 단순하게 추세를 활용한 것으로 이 글을 통해 투자 방법을 선택하신 분들은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꼭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다행히 저는 이 방법으로 아직은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 또한 경제나 기업에 대한 공부는 꾸준히 하고 있음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10년 장기투자 종목 선택하는 저의 방법을 공유해 보았습니다. 저의 방법이 아니더라도 여러분들의 주식 수익이 늘 상승세에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