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마 종류와 먹는법

종류와 먹는법

마는 보통 약재로 쓰이는 건강식품으로써 대표적입니다. 우리가 먹는 부위는 뿌리를 먹습니다. 등산로에 다니다보면 마즙, 마로 만든 여러 식품들을 파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산지에서 자생하는 식물입니다. 이번글에서는 이 마 종류와 먹는 법에 대해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마종류, 마먹는법

마 종류

우리나라에서 보통 자라는 마는 참마, 단풍마, 국화마가 있는데 그 생김새가 조금씩 다릅니다. 가장 익숙한 것은 아무래도 참마죠.

생김새에 따라 둥근마, 산마(참마), 장마, 은행마 등으로 구분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자생중인 마는 총 8종류라고 합니다.

마종류

마 먹는법

마는 갈아서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갈아서 먹는법은 생으로 먹을 때보다 마 특유의 끈적임을 그나마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마즙을 많이 먹는 이유도 이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은 우유와 꿀을 함께 넣어서 갈아 마십니다.

마주스

갈아서 먹는 것 외에 쪄 먹거나 구워 먹기도 하는데 이는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어 그닥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니더라구요. 마는 역시 갈아 먹는 것이 최고입니다.

마 효능

그렇다면 마를 먹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앞서 언급한 마 특유의 끈적임은 뮤신라는 물질 때문인데 뮤신은 정력을 높이는 자양강장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어르신 분들이 그렇게도 마를 찾아 드시는가 봐요.

마효능

이 외에도, 콜레스테롤 감소, 위질환개선, 변비개선등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다른 무엇보다 정력에 좋다는 것에 방점이 찍히네요. 오죽하면 마를 땅에서 나는 장어라고 했을까 싶네요.

0123456

지금까지 마종류와 먹는법,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