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모니터 인치 계산 하는 법

모니터 인치 계산 하는 법

모니터 인치 계산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보는 컴퓨터 모니터나 TV, 태브릿, 스마트폰의 규격을 얘기할 때, 인치(inch)라는 말을 자주 쓰는데 24", 30" 이런식으로 표현합니다. 이렇게 인치를 쓰는 나라는 미국하고 영국밖에 없습니다. 길이에 대한 국제 표준 도량형은 미터법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 모니터 산업의 선두주자인 미국과 영국이 인치를 쓰니까 어쩔 수 없이 세계 모든 나라들이 이 인치를 쓰게 되었습니다.

모니터인치계산법

1인치의 크기

1인치는 1야드의 1/36, 1피트의 1/12의 크기입니다. 이걸 미터법으로 환산하면 약 2.54cm입니다.

1inch = 2.54cm

모니터 크기 재는 법

이제 모니터 크기를 재 보겠습니다. 모니터의 크기는 가로, 세로 길이를 말하는게 아닙니다. 디스플레이의 대각선 길이를 크기로 사용합니다. 이제 줄자를 들고 모니터 대각선 길이를 아래처럼 재 봅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줄자는 미터법 도량형을 쓸테니 몇 cm인지 재서 이걸 인치로 환산해주면 됩니다.

길이(cm) ÷ 2.54

제 모니터는 대각선 길이가 80cm이네요. 그래서 80 ÷ 2.54 = 31.5가 나와요. 응? 이 모니터 32인치라고 산건데 0.5인치가 빠지네요? 반올림해서 32인치라고 했나봐요. 주의할 점은 모니터 테두리는 빼고 재야 합니다. 실제 화면만 잽니다.

이 값이 모니터 크기 인치값입니다. 실제로 재 보시고 아래 박스에 값이 입력해보세요. 인치값으로 계산해서 나올 겁니다.


[모니터 인치 계산기] * 숫자만 입력하세요.

cm


줄자가 없는데요? 하는 분들도 방법이 있습니다. 이 세상에는 없는 것이 없죠. 내 모니터 사이즈를 알려주는 사이트도 당연히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보시면,

모니터크기측정 사이트

가지고 있는 지폐나 신용카드, 아이폰 크기로 비교해 모니터의 크기를 알려줍니다. 한번 따라해 보겠습니다. 첫화면은 지폐로 비교해보는 방식이 나옵니다. 가지고 있는 만원짜리 지폐를 꺼내 화면에 있는 지폐에 올려봅니다. 사이즈가 틀리죠? 그러면 위에 있는 바를 움직여 화면속의 지폐 크기를 조절합니다.

<지폐의 크기가 화면의 지폐 모양보다 좀 작습니다.>

화면속의 지폐 크기를 조절바를 통해서 실제 지폐 크기만큼 줄여서 맞추면 그 때 조절바 하단의 인치수가 여러분 모니터 크기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보니 제 모니터가 31.5인치라고 나오네요. 아~ 이제껏 제 모니터가 32인치라고 철썩같이 믿고 있었는데 반올림해서 32인치였던 것이었네요. 뭔가 약간 속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여튼 이 사이트는 비단 지폐만으로 비교하는 건 아닙니다. 아래 그림처럼 가운데 빨간색 '나는 한국 원화의 지폐 이 없습니다.'라고 어설프게 번역된 버튼을 누르면 카드나 화면 줄자로도 확인할 수 있어요.

저는 카드 크기 비교 방법으로 해봤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실제 카드와 화면상 카드의 크기가 맞지 않으면 크기 조절바를 움직여서 화면상 카드 모양을 줄이고 키워봅니다.

카드 크기가 서로 맞는다면 여러분의 모니터 사이즈를 정확하게 계산해 줄 것입니다.

지금까지 모니터 인치 계산하는 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